본문 바로가기

지식의 샘/대중문화 속 북유럽 신화

18. 프라야 여신의 목걸이 브리징가멘

지난 시간에는 프라야 여신과 힌들라 이야기를 살펴보았습니다. 사랑하는 인간 청년을 위해 직접 나서는 여신의 모습이 인상적이었죠? 오늘은 프라야 여신을 대표하는 상징물인 브리징가멘에 얽힌 이야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지난 연재

13. 세계나무 이그드라실(3) : 미미르의 샘

14. 세계나무 이그드라실(4) : 흐베르겔미르의 샘

15. 누가 아스가르트에 성벽을 쌓았을까요?

16. 프라이 신에게 칼이 없는 이유는?

17. 프라야 여신과 힌들라 이야기



프라야 여신은 신화 속에서 고양이가 끄는 마차를 타고 다니고, 매로 변할 수 있는 매 옷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매옷은 종종 로키가 빌려가서 매로 변신하곤 하죠. 마법과 변신술에도 능해서 이를 못하던 아제 신족들에게 마법을 전수해주기도 했습니다.



어느 날 프라야 여신은 떠돌의 여인의 모습으로 변신해 중간계를 떠돌다가 난쟁이들의 나라 스바르트알프하임에 도착했습니다. 난쟁이들의 대장간들을 구경하던 프라야는 솜씨 좋은 난쟁이들이 아름다운 장신구를 만드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그러던 중 프라야는 난쟁이들에게 목걸이를 하나 만들어 달라고 요구합니다. 북유럽 신들의 세상에서는 당연히 대가가 따르는 법, 불을 관장하는 로키 신이야 가끔 스바르트알프하임에 내려와 난쟁이들의 보물들을 거저 가져가곤 하였지만 이건 특수한 경우죠. 4명의 난쟁이들은 대가를 요구했고 그들은 이런 제안을 합니다.


"이렇게 하면 어떻겠소? 우리 넷과 돌아가며 하룻밤씩을 보내기로 한다면 넷이서 힘을 합쳐 당신에게 아름다운 목걸이 하나를 만들어 주겠소." - 안인희의 북유럽 신화 1권, p.89.


북유럽 신화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신은 흉측한 모습의 난쟁이들의 제안에 오만한 미소를 지으며 선선히 그렇게 하자고 대꾸하였습니다. 결국 여신은 난쟁이들과 나흘밤을 보냈고 그 대가로 난쟁이들은 그녀를 위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목걸이를 만들었습니다.아스가르트 신들의 대부분의 보물들은 로키 신이 스바르트알프하임에서 가져온 보물들이지만 프라야 여신만은 본인 스스로 자신의 몸을 바쳐 보물을 얻었습니다. 


브리징가멘이 가지는 자극적인 신화 때문인지 대중문화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Black Phoenix Alchemy Lab이라는 회사에서 이 이야기를 차용해 이성을 유혹하는 용도의 퍼퓸 오일을 출시한 바 있구요. 



우리나라에는 <반지의 제왕>으로 유명한 J.R.R. 톨킨이 미처 완결짓지 못한 대작 <실마릴리온>에 등장하는 나우글라미르(Nauglamír)라는 목걸이의 모티브가 되었다고 합니다. <실마릴리온>을 직접 읽지는 않아서 정확한 이야기를 알지는 못하는데 톨킨의 세계관에서 요정족과 난쟁이족의 사이가 나빠진 계기가 되는 사건에 얽혀있는 보물이라고 하는군요. <반지의 제왕>에서 김리와 레골라스가 그리 사이가 좋지 않던 모습 기억나시죠? 


브리징가멘이 가지는 상징은 크게 두 가지 입니다. 첫째는 모든 일에는 대가가 따른 다는 것.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목걸이를 얻기 위해서 미의 여신은 자신의 몸을 난쟁이들에게 내주어야했습니다. 오딘 신이 지혜를 얻기 위해 한쪽 눈을 내놓고 맹세의 신인 티르가 펜리르를 안심시키기 위해 자신의 오른팔을 내놓는 등 북유럽 신화에서는 최고의 권능을 가진 신이 하찮은 피조물인 인간과 난쟁이들과 거래를 할 때 조차도 꼭 대가를 지불하고 약속을 하면 꼭 이행합니다. 이를 하지 않는 로키와 같은 신들은 말썽꾸러기 취급을 받게 되죠.


둘째로 사랑의 신인 프라야의 에피소드를 통해서 아름다운 정신적인 사랑 뿐만 아니라 어둡지만 본능적인 욕정과 맹목적인 정열을 시적으로 녹아내기도 했지요. 자기 자신을 내주어서라도 가지고 싶은 목걸이를 얻은 여신의 이야기를 통해서 말이죠.


프라야가 얻은 목걸이 브리징가멘은 이 이후에도 북유럽 신화의 여러 사건에 등장하며 프라야를 상징하는 상징물로서 역할을 톡톡히 해냅니다. 다음 주에는 브리징가멘이 등장하는 다른 이야기들을 모아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다음 주에 만나요~



<대중문화 속 북유럽 신화>는 매주 월요일 연재됩니다 >ㅁ<


모바일에서는 네이버 포스트로 더 편하게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http://m.post.naver.com/mimisbrunnr



참고문헌

안인희, 2011, 안인희의 북유럽 신화 1~3, 웅진지식하우스.

강응천, 1998, 바이킹 전사들의 북유럽 신화여행, 마루(금오문화).


http://en.wikipedia.org/wiki/Br%C3%ADsingamen

http://en.wikipedia.org/wiki/Freyja

http://tolkiengateway.net/wiki/Nauglam%C3%ADr



본 포스트에 사용된 삽화 중 별도 표기한 삽화를 제외한 모든 삽화의 출처는 위키백과이며, 모든 저작권은 위키백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