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의 샘/대중문화 속 북유럽 신화

23. 토르의 시종 : 트얄피와 뢰스크바

지난 시간에는 토르 신의 기본적인 특징을 살펴보았습니다. 오늘부터는 토르 신이 등장하는 다양한 신화 속 이야기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토르 신과 로키 신의 모험 이야기입니다. 그 시작 부분에 해당하는 오늘 이야기에는 토르의 시종 트얄피와 뢰스크바가 처음 등장하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지난 연재

18. 프라야 여신의 목걸이 브리징가멘

19. 브리징가멘을 찾아준 하임달

20. 인간의 신분을 만든 하임달 신

21. 거인에게 시집가게 된 토르 이야기

22. 천둥의 신 토르



어느 날 토르 신이 로키 신과 함께 요툰하임을 향해 길을 떠난 적이 있었습니다. 흑염소 두 마리가 끄는 마차를 타고 동쪽을 향해 가던 중 날이 저물자 어느 농가에서 하룻밤을 보내기로 했습니다. 집에서 묵도록 해준 농부 가족에게 보답하고자 토르 신이 저녁을 대접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는 타고온 마차를 모는 흑염소 두 마리를 잡아 죽이더니(?!) 가죽을 벗기고 그 고기를 요리하여 대접하였습니다. 죽은 염소 가죽들은 난롯가에 잘 펼쳐서 마르도록 한 뒤에 식사에 농부 가족들을 초대했습니다. 그런데 먹기 전에 한 가지 경고를 하였습니다.


"고기는 먹되 뼈는 절대 부러뜨리지 말고 그 상태 그대로 이 염소 가죽에 던져라."


농부에게는 트얄피(Thjalfi / Þjálfi)라는 아들과 뢰스크바(Röskwa)라는 딸이 있었는데 아이들은 신의 경고를 귓등으로 흘려듣고 말았습니다. 트얄피가 염소의 넓적다리를 들고 고기를 뜯다가 칼로 뼈를 갈라 그 안의 골수까지 빨아먹고 만 것이죠.


다음날 아침 토르 신이 염소 가죽 위에 놓인 뼈들을 향해 묠니르를 휘두르자 염소의 뼈들이 제 골격을 찾아 움직이고 그 위로 가죽이 덮어지더니 염소들이 다시 살아났습니다. 신의 마법 덕분으로 이렇게 살아나는게 좋은지 이 때문에 계속 죽임을 당하고 신들의 도시락 신세가 되는 불행을 계속 겪는게 나은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살아난 염소가 좀 이상하게 되었습니다. 한 마리가 뒷다리를 절기 시작한 것이지요.


토르 신은 머리 끝까지 화가 났습니다. 놀란 농부가 용서를 빌며 두려움에 떨고 있자 신은 노여움을 가라앉혔습니다. 농부는 자신의 아들과 딸을 신에게 바치었고 토르 신은 그 뒤로 이 아이들을 종으로 삼았다고 합니다. 여기까지는 스노리가 쓴 <스노리 에다>에 실린 내용인데, 그 이전에 쓰여진 운문 형태의 <옛 에다>에는 이 이야기가 다소 다르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농부의 아이들이 토르 신의 염소 다리를 망가뜨린게 아니라 로키 신의 장난으로 그렇게 되었고 이에 대한 사과의 의미로 로키 신의 아이 둘을 토르 신에게 주었다는 이야기로 기록이 되어 있는데 여기에는 아이들의 이름은 기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죽은 염소도 살아나고 그 염소가 다리를 절게 되는 이야기도 나름 개연성이 있으며 신의 명령을 어긴 죄로 아이들을 빼앗기게 된 농부의 이야기가 민중들에게는 더 자극적으로 전파되었을 듯도 하니 스노리는 새롭게 쓴 산문 에다에 옛 에다와는 다른 이야기를 기록하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군요.


트얄피와 뢰스크바는 북유럽신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는 다양한 대중문화에서 비슷한 설정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덴마크의 만화 <Valhalla>에서는 북유럽 신화의 다양한 에피소드들을 바탕으로 만화를 그리고 있는데요. 신화 속 설정 그대로 만화에 등장하고 있습니다.



사진출처 : http://www.petermadsen.info/pages/vh/vh5/valhalla5-side7.html


또한 Francesca Simon의 주니어 노벨인 <The Sleeping Army>에서도 트얄피와 뢰스크바는 작품의 주요한 인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현대 영국에서 주인공 프레야가 하임달의 뿔나팔을 불면서 소환되는 인물들로 그려지고 있죠. 북유럽 신화 속 인물들을 현대적 설정에 녹여낸 재미난 작품일 것 같은데 자세한 내용은 작품을 읽어보지 않아서 여기까지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트얄피와 뢰스크바가 토르 신을 따라다니면서 거인들을 만나는 이야기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다음주 부터는 더 재밌는 이야기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대중문화 속 북유럽 신화>는 매주 월요일 연재됩니다 >ㅁ<


모바일에서는 네이버 포스트로 더 편하게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http://m.post.naver.com/mimisbrunnr



참고문헌

안인희, 2011, 안인희의 북유럽 신화 1~3, 웅진지식하우스.

강응천, 1998, 바이킹 전사들의 북유럽 신화여행, 마루(금오문화).


http://en.wikipedia.org/wiki/Thor

http://en.wikipedia.org/wiki/Tanngrisnir_and_Tanngnj%C3%B3str

http://en.wikipedia.org/wiki/%C3%9Ej%C3%A1lfi_and_R%C3%B6skva



본 포스트에 사용된 삽화 중 별도 표기한 삽화를 제외한 모든 삽화의 출처는 위키백과이며, 모든 저작권은 위키백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