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의 샘/전자책 즐기기

Sigil 사용법 01. Sigil 설치

E-ink 타입의 기기를 마련하고 나서 가장 좋았던 점은 txt 형태로 소장하고 있던 개인적인 파일들을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눈아프게 낑낑대면서 볼 필요 없이 전자책 리더기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txt파일을 그냥 넣기에는 해당 기기에서 지원을 하지 않는 경우도 많고, 방대한 내용의 문서를 다루기에는 목차같은 기능이 지원되었으면 좋겠는데 이 또한 어려운 일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자책 리더기에서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epub라는 형태의 파일로 텍스트 파일을 한 번 포장(?) 해주면 원문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Amazon에서 제작하는 Kindle이라는 기기에는 mobi라는 파일이 사용되지만 인터넷에서 epub를 mobi로 바꾸는 방법은 쉽게 찾아보고 바꿀 수 있으니 더 범용적인 epub를 먼저 만들어 보자구요)


전자책의 표준 파일형식인 epub를 만들기에는 Google에서 제공하는 Sigil이라는 프로그램이 가장 유명하고 막상 다루다보면 예전에 나모웹에디터 수준의 상식만 있어도 쉽게 다룰 수 있는 프로그램이니 함께 익혀서 사용해보도록 합시다.



불법적으로 구한 텍본이나 인터넷 연재글들을 긁어서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것이야 도덕적으로 문제가 될 수는 있다해도 법적으로 처벌하기가 어렵겠다만, 이를 다시 인터넷이나 토렌트로 공유를 한다거나 상업적인 이득을 취하는 경우는 범죄 행위임을 유념하고 본인의 판단 하에 파일을 만들고 이용하는 센스!


본 연재에서는 저작권 문제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한국고전번역원에서 일반에게 공개하고 있는 한국고전종합DB(http://http://db.itkc.or.kr) 에서 문헌을 가져와 epub로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한국고전번역원은 상업적 목적을 제외하고 출처를 명시한 후에 번역원이 생산한 자료에 대한 개인적 이용을 허가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Sigil을 구하고 설치하는 과정까지 익혀보도록 해요.

Sigil은 구글에서 제작하고 배포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Google에서 Sigil을 검색해도 좋고, 아래 사이트로 직접 접속해도 됩니다.

https://code.google.com/p/sigil/




Downloads로 들어가 보면



맥킨토시, 윈도우즈에 맞춘 파일들을 제공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즈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보면




다운로드 파일을 받고 yes를 누르면 넘기다 보면 설치값을 정하는 부분이 나오는데, 

첫번째 선택값은 윈도우를 사용하는 모든 사용자 들의 바탕화면에 아이콘을 만들지, 현재 컴퓨터를 사용한 사용자의 계정에만 만들지를 선택하는 부분이고(아예 체크를 해제해서 안 만들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Epub 확장자의 파일을 Sigil에 연결시킬지를 고르는 옵션인데 다른 epub 파일을 여는 리더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다면 굳이 선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차피 sigil은 epub를 보기보다는 만드는데 주로 사용하는 툴이므로...


설치가 완료되면 Sigil을 실행해 보도록 해요.




Sigil의 기본적인 모습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개인적으로 소장하고 있는 텍스트를 Sigil을 통해서 Epub 파일로 함께 만들어보자구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