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의 샘/전자책 즐기기

Calibre 사용법 02. RSS서비스 이용해서 뉴스기사 다운받기

지난 주에는 전자책 관리 프로그램이지만 워낙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유용한 프로그램, Calibre를 다운받고 epub파일을 mobi로 변환하는 방법을 배워봤습니다.


기억나시나요? ^^


01. 설치하기 & Mobi 파일 변환하기



이번 시간에는 언론사에서 제공하는 RSS서비스를 활용해서 신문기사를 다운받아서 전자책으로 만드는 방법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_<


RSS는 Rich Site Summary의 약자로 '풍부한 사이트 요약' 정도로 거칠게 번역이 가능하려나요? 일반적으로는 기사의 헤드라인 정도를 구독자들에게 뿌려주는 기능으로 사용되는데 여기서는 헤드라인 뿐만 아니라 본문 전체를 RSS로 제공해주는 인터넷언론 오마이뉴스(http://www.ohmynews.com/)의 RSS서비스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첫 페이지의 제일 아래로 내려가보면 다음과 같이 와이파이 마크를 기울여놓은 듯한 모양새의 버튼이 있는데, 저게 RSS의 기본 아이콘이랍니다. 대부분의 언론사에도 저런 마크가 있는 버튼이 보이실텐데 이 기술을 통해서 자신들의 언론 혹은 사이트에 새로 올라온 글/기사 들을 구독자들에게 제공해준답니다.


(참고로 제 블로그의 RSS주소는 http://mimisbrunnr.tistory.com/rss 입니다 ^^)


들어가면 오마이뉴스에서 기사별로 RSS 서비스 주소를 다양하게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자기가 보고 싶은 부분만 골라서 구독할 수 있겠네요! 일단 주요기사를 구독해봅시다!


Calibre를 실행하시고 위쪽 뉴스 가져오기 버튼 오른쪽 화살표를 눌러서 '새로운 소스를 추가' 메뉴로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아래쪽의 레시피에 공급자 추가하기에

공급자 제목을 쳐주고, 복사한 주소(URL)도 붙여넣어줍니다.

그리고 공급자 추가 버튼 클릭!


챕터식으로 어떻게 들어가는지 보여드리기 위해서 저는 문화면도 구독해보겠습니다.

이것도 클릭!


잘 들어갔는지 확인하신 뒤에 위에 레시피 제목을 적어주고, 

가장 오래된 게시물, 게시물의 최대개수는 원하시는대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다 설정하셨으면 왼쪽의 레시피 추가/갱신 버튼을 눌러주세요.




창을 닫으려면 저장되지 않은 변화가 있다고 뜨네요, 네.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제 받아보기 위해서, 또 앞으로 자동으로 내려받을 수 있도록 설정하도록 일정표에 등록해봅시다.



아까 지정해둔 오마이뉴스로 들어가시고



오른쪽에 '내려받기 예약하기' 눌러주시고, 원하는 시간을 정해주시면 됩니다.

저 시간 전에 Calibre가 켜져있으면 저 시간이 되면 알아서 다운받고, 그 이후에 컴퓨터를 켜면 Calibre를 켜는대로 자기가 알아서 다운받아줍니다.




예약된 시간이 되었다 치면, Calibre 오른쪽 아래에 작업:1 이라는 메세지가 뜨면서 옆에 시계가 빙글빙글 돌아가는데 이걸 눌러보면




이렇게 지금 받고 있는 뉴스가 어떤건지 알려줍니다.



자 다운받은 오마이뉴스 수요일 치를 켜보면,





주요기사와 문화면이 가장 큰 분류로 목차가 들어가졌고, 그 밑에 분류로 기사들이 하나하나 설정이 되기 때문에 전자단만기에서 실행하면 기사별로 찾아서 보기 쉽게되어있습니다.



Calibre로 만들어진 기사는 요런식으로 나오게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뉴스기사를 Calibre를 통해서 전자책 파일로 만드는 방법을 배워봤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이렇게 만들어진 전자책 파일을 자동으로(!) 전자책 단말기에 전송하는 방법을 배워보도록 할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