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SSD 설치기를 이어가겠습니다.
관련 포스팅
2014/03/30 - [끄적끄적/일상다반사] - SSD 설치기(1) : 샌디스크 X110 구매 및 개봉기
아래 사진이 제가 사용하고 있는 HP650이라는 노트북입니다.
사진에 보이는 저 나사를 풀어주고 껍질을 벗기면
이렇게 램을 추가할 수 있는 부분이 드러납니다. 이미 램은 2GB 2개가 들어가 있는 상태군요. 우리는 HDD를 뜯고 SSD로 교체를 해야하니 한 번 더 분해를 해야합니다. 저기 보이는 나사를 풀어주고 껍질을 한번 더 벗겨줍니다.
뜯으면 은박지에 싸인 HDD가 나타납니다. 표시된 4개의 나사를 풀어서 HDD를 기판에서 분리해줍니다.
분리하고 나면 또 이렇게 노트북 기판에 하드를 연결해주는 틀과 HDD 사이를 연결해주는 4개의 나사가 있습니다. 이것도 분리해줍니다.
그리고 HDD와 컴퓨터를 연결해주는 부분을 뽑아주면 저런 모양새가 됩니다. 저 검은 플라스틱에 SSD를 연결해주고 분해한 순서 반대로 컴퓨터를 조립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이제 가지고 있는 DVD나 USB 등에 담긴 운영체제로 SSD에 운영체제를 설치해주면 설치는 절반 이상을 넘어간 셈입니다.
참고로 요즘은 미디어를 제공하지 않고 하드에 복구파일만 제공하는 컴퓨터들이 많은데 제조사에 설치를 위해 미디어를 제공하라고 요청하면 대부분 DVD를 구워서 보내주거나 usb에 담을 수 있는 파일을 메일 등으로 보내줍니다. 보통 정품 노트북에 정품 Windows가 깔려있으니 불법 사용하시지 말고 정당히 구매한 정품 이용하시는게 좋겠죠?
다음 번에는 오늘 뜯은 HDD를 노트북에 재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