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의 샘/피부관리TIP

3화. 지성/여드름성 피부 관리법

본 연재글은 군복무시절 2010년 12월 8일부터 2011년 1월 10일까지 공군 인트라넷 자유게시판 15N진에 연재했던 연재글을 복원해서 올리는 글입니다 ^^ 혹시나 잘못된 정보가 있으면 피드백 해주시면 바로바로 반영하겠습니다.



1화. 나의 피부유형은?


2화. 화장품 용어통일!



2010. 12. 09.


오전에 올린 글에서 지성/여드름성 피부에 해당하시는 분들의 관심이 많아.. 미리 미리 써둔 원고를 점심시간에 정리하고 일과좀 보다가 짬날때 올려드립니다!


지성/여드름성 피부에 대한 기본적인 관리방법입니다.


먼저 세안시 불필요한 유분을 제거하기 위해 지성용으로 나오는 제품들은 대부분 건성용보다 강한 세정력이 나오는 점을 감안하셔서 세안제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모공이 막히게 될 경우 여드름, 뾰루지 등이 쉽게 유발되기 때문에, BB크림이나 선크림 등의 제품을 이용했을 때는 클렌징에 특히 신경을 더 써주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BB크림이나 선크림 중에서 Water Proof 제품들은 클렌징오일 사용을 권하는데, 이 클렌징오일이 피부에 남으면 모공을 남아서 뾰루지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이후에도 폼클렌징 등으로 한번더 세안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이 유형의 분들은 각질이 허옇게 일어나는 경우는 극히 드물기 때문에 미관상으로 느끼지 못하여 각질제거에 신경을 안쓰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각질제거는 피부재생 주기를 원활하게 하여 피부노화를 막고, 피부가 깨끗하게 보이는 등 미적으로도 좋은 결과를 낳으니 신경써주시는게 좋습니다.

각질제거는 물론, 피지 분비량을 줄여서 여드름 해결에 도움을 주는 BHA(베타 하이드록시 산, 살리실릭산 등으로 표기됩니다.)라는 성분이 포함된 제품 사용하시는 것도 해당 피부 유형 분들에게는 도움이 많이 됩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화장품 뒤쪽 전성분 란에 '살리실릭산'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제품이라면 BHA가 들어 있는 건데, BHA는 국내법상 0.5%를 초과하여 함유하는 제품은 국내에서 생산/유통할수 없게 되있어서 그보다 고농도의 제품들은 국외 업체들이 생산할 제품들을 수입해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특정 브랜드를 추천하는걸 그렇게 좋아하진 않는데, Paula's choice, DCL, Dr.Hansens, 뉴트로지나에서 나오는 제품들이 질도 좋고 구하기도 편합니다.(국내법상 매장에선 못팔고 다 인터넷 해외구매대행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사진출처 : Paula's Choice 공식홈페이지)



세안제에 포함된 BHA는 큰 효과를 못내고, 피부에 남아서 작용하는 로션이나 젤 타입 제품들이 여드름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약품이 아니기에 치료를 한다는 기대는 안하는게 좋습니다.) 다만, BHA는 AHA와 마찬가지로 피부가 민감한 사람들은 처음 적응하는 1~2주 동안은 피부가 붉어지고 따끔거리는 등의 부작용이 있고, 피부외피를 지속적으로 벗겨내는 성분인 만큼 사용하는 동안에는 꼭꼭꼭 선크림을 잘 발라주어야 자외선에 의한 피부손상을 입지 않습니다. 사용방법이 까다로우니 만큼 피부에 관심을 주기에 너무 바쁜 도시남자라면 그냥 일반적인 스크럽제 형태의 각질제거제 사용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물리적 스크럽은 피부에 부담을 많이 주므로 알갱이가 고르고 자극이 적은 제품을 골라 사용하세요!



지성피부가 고민하는 넘치는 피지! 바로 이 유분은 피부의 수분이 부족할 때 더 많이 나오기도 하는데요 적당한 수분공급을 통한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주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골치덩어리처럼 느껴지는 개기름(유분)은 부의 노화를 억제하고 주름을 방지하는 긍정적인 효과도 있으니 번들거려 미관상으론 좀 그래보여도 올바른 세안과 기름종이 사용습관을 통해서 적당히 관리해 주는게 좋습니다.



지성/여드름성 피부유형의 사람들은 피지 분비가 많아 모공이 넓어지는 경우가 많기에, 지성용 화장품들은 대부분 알코올 성분이 햠유되어 있습니다. 

알콜은 모공을 줄여주며(일시적), 피부의 수분을 빼앗으며 증발해 청량감을 줍니다.(이게 지성용 화장품을 수분이 부족한 건성피부가 사용하면 안되는 이유입니다.)

화장솜과 함께 이용하는 스킨은 클렌징으로 미처 지우지 못한 노폐물들을 지워주는 효과와 각질제거 효과가 있으니 꼭 이용해주시되, 세안 직후에도 금방 번들번들 거리는 지성피부라면 보습제는 최소화 하셔셔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요즘 3초 보습법이다 해서 오일류 보습제가 인기를 끌고 있는데, 지성피부는 오일류 보습제는 사용안하시는게 좋습니다. 피부에 과다한 유수분의 공급은 트러블을 유발합니다. 다른건 몰라도 화장품 만큼은 '과유불급'이라는 사자성어 명심하시고 불필요한 제품 사용은 하지마십시오! 흔히 여성분들은 스킨 -> 로션 -> 에센스 -> 아이크림 -> 수분크림 -> 영양크림 등등 왕창 바르시는 분들도 있는데, 다 성분면에서는 점성의 차이만 있을 뿐 그놈이 그놈인 경우가 많으니 자신에게 필요한 제품만 꼭 골라서 쓰시는게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지난글에도 강조했듯 가장 중요한 선크림입니다! 지성피부에 선크림은 정말 잘 받지 않는데요... 특히 넘치는 개기름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은 모든 화장품 중 가장 기름진 축에 속하는 선크림을 바르기에 부담 많이 되실겁니다. 그래도 지성피부라 해서 선크림을 안바르기에는 잃는게 너무 많기에... Oil-free나 Oilcut 등 유분기를 줄여서 나오는 제품들이나 화장품 사용후기에 '매트하다'라는 평이 있는 유분기 적은 선크림을 고르시는게 그나마 도움이 됩니다!



선크림은 모든 화장품 중 가장 중요한 놈이니 빠른 시일안에 별도의 주제로 정리해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건성/중성 피부의 관리법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덧글에 질답이 많이 달렸던 연재글이라 실명은 가운데 이름만 *표 처리했습니다 ^^;; 군인들이 얼마나 피부에 관심이 많은지 엿볼 수 있는 기회가 되실수도 ㅎ 


병장 이*연   제가 크리니크 안티 블레쉬 토너+로션+폼 을 살려구하는데 지성피부에 좋다구 하는데
사용하면 좋아질까요 ? 
-> 크리니크는 백화점 화장품 중에서는 성분면이나 사용감 면에서나 추천할만한 제품입니다! 안티블레미쉬 라인은 여드름성 위주로 나온 제품인데 지성에도 괜찮다고 알려져있죠~(저는 세안제만 써봐서 다른 제품까지 추천드리긴 좀 그렇습니다)
-> 상병 강*완   크리니크는 알콜성분이 너무 강해서 부작용이 일어날수도 있습니다..  
-> 병장 우*욱   크리니크 안티블레미쉬라인 지금 1년정도 쓰고있는데 좋더군요 폼클렌징,스킨,로션 3개해서 8~9만원 정도 가격으로 백화점에서 살수있습니다


 병장 조*욱   세안후 토너(이지함화장품 남성용토너)바르면 양쪽볼과 이마주변이 붉어지는데... 이게 안맞는걸까요? 멘톨라이트성분이 함유되있다고는하는데...  
-> 멘톨로 인한 피부자극으로 인한 부작용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루 이틀 정도 다른 순한 토너 빌려 써보시고 그런 증상이 없어진다면 지금 쓰시는 토너를 의심해보시는게 좋을듯 싶습니다. 만약 그러신다면 다음에 다른 토너 구입하실 때에는 멘톨이나 알코올류 성분 없는 제품 구입하시는게 좋을듯 싶네요. 요즘은 알콜 없이도 좋은 토너 꽤 나오고 있는 추세입니다.

 병장 이*연   혹시 피부관리를 위해 식습관이나 이런것도 조절하시는지요? 라면이나 인스턴트식품을 안먹는다거나?
-> 밖에서 다른 먹을거리 많은 때에는 인스턴트 보단 직접 만든 음식 먹는걸 즐겼으나.. 군대에서 냉식이나 라면 막 집어먹는데도 피부가 그렇게 심하게 나빠지진 않더군요. 밖에선 안생기던 뾰루지가 가끔 생기는걸 보니 냉식이 몸에 안좋긴 한가 봅니다.  
 

 일병 정*환   건성피부가 BHA들어가있는 화장품 사용해도 되나요? 
-> 건성은 보통 AHA라는 성분이 든 각질제거제를 활용하는데 건성 중에서도 여드름 치료가 목적이시면 BHA 사용하시고 별도의 유수분공급할 화장품을 충분히 사용하시면 가능합니다. 


 병장 김*수   하나 질문이 있는데요.. 왼쪽관자놀이에만 좁쌀여드름이랑 화농성 여드름이 10원짜리 동전만하게 분포하네요...처음에는 좁쌀로나다가 지금은 1~2개씩 화농성으로 바뀌네요.... 다른곳에는 전혀 안나고 한번씩 피곤하면 뽀루지만 나느정도였는데... 어느순간부터 그쪽에만 나더라구요.... 혹시 왜그런지 아시나요? 
-> 트러블이 일어나는 원인이 워낙 다양하고 피부는 복잡해서 쉽게 설명드리긴 어렵네요. 모공이 막히지 않도록 세안 잘해주시고 피지 관리 잘해주시며, 보습제를 많이 바르시지 않는데도 그런 증상이 지속된다면,(사실 화장품은 도움이 될 뿐이지 약이아닙니다) 피부과 진단을 받거나 식습관 개선을 해보시는게 도움이 될겁니다~ 
 

 상병 황*용   건성인데 여드름성 피부는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 건성 피부에 여드름이 나는 경우는 피지과다 분비보다는 모공이 건강하게 작용하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모공 관련은 화장품이 큰 영향을 주기 어렵기에 피부과 처방을 받는게 좋습니다. BHA가 함유된 스팟젤을 사용하고, 민간요법으로는 따뜻한 스팀타올을 여드름이 자주 나는 부위에 올려두어 모공을 여는 작용을 해줄수는 있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