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의 샘/피부관리TIP

4화. 건성/중성 피부관리법

본 연재글은 군복무시절 2010년 12월 8일부터 2011년 1월 10일까지 공군 인트라넷 자유게시판 15N진에 연재했던 연재글을 복원해서 올리는 글입니다 ^^ 혹시나 잘못된 정보가 있으면 피드백 해주시면 바로바로 반영하겠습니다.



1화. 나의 피부유형은?

2화. 화장품 용어통일!

3화. 지성/여드름성 피부 관리법



오늘은 건성/중성 피부의 관리법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성피부는 세안시에 세정력이 강한 지성용 폼클렌징이나 비누는 사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순한 폼을 이용해 꼼꼼히 세안해주고 선크림등을 지우기 위해 수성세안 전에 클렌징오일등으로 유성세안 해주는 과정을 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물에 잘 지워지는 선크림이라면 폼클렌징만으로도 깨끗이 꼼꼼히 세안한다면 지워질 수 있습니다~



건성피부는 가을/겨울철에는 각질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앞서 추천해 드린 BHA는 건성피부에는 다소 맞지 않습니다. BHA는 지용성이라 기름에도 작용하여 안그래도 부족한 유분의 밸런스를 떨어뜨릴수 있기 때문인데요, 대신 AHA라는 녀석이 있습니다. AHA는 과일산, 젖산으로 만들수 있는데요 예전에 상한우유로 손 씻어보신 경험 있으십니까? 상한우유에서 만들어지는 젖산을 이용한 각질제거 법을 경험해보신겁니다! 여튼 화장품 성분란에 글리콜릭산, 락틱산 등이 적어져 있으면 이건 AHA가 포함된 각질제거제 입니다. AHA는 BHA가 여드름성 피부에 효과가 좋은 것에 비해 피부결개선, 미백(!) 등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국내에선 8% 까지 생산/유통이 가능한데 국외에는 30% 제품까지 나와있습니다.(솔직히 이정도 까진 필요 없습니다.) AHA는 Paula's Choice에서도 판매하고 있는데, 전세계적으로 DCL이 제일 유명하고 제품 자체의 부작용도 적은 편입니다. 국내에서 AHA를 활용한 세안용품은 소망화장품에서 여러 종류 나오고 있는데 제가 사용해 본적은 없어서 추천드리긴 어렵네요~. BHA와 마찬가지로 화학적으로 피부 한겹을 벗겨버리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1~2주간은 피부자극이 심할 수 있으며, 사용기간동안 자외선차단제를 꼭꼭꼭꼭 챙겨발라주셔야 합니다. 이런게 귀찮으신 분들은 순하고 입자가 고운 물리적 스크럽제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건성피부는 수분이 부족하기에 유분기가 많은 보습제를 발라주시는게 중요합니다. 또한 알코올이 포함된 화장품은 건성피부에는 악영향을 끼칠 수 있기에 성분표 확인해보고 변성알코올, 에탄올 등이 들어있는 제품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성분표 제일 뒤에 있는 페녹시에탄올은 피부에 별로 좋은 성분은 아니지만 방부제이니 믿을만한 브랜드에서 나왔다면 너무 신경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토너로 피부결 정돈을 한 이후에 에멀젼 타입의 보습을 해주시고, 보통 질 좋은 수분에센스나 수분크림을 발라주시면 얼굴이 찢어지는 듯 당기는 고통과 이별할 수 있습니다. 수분에센스나 수분크림은 국내외 여러 브랜드에서 양질의 제품이 나오고 있으니 주위 추천이나 인터넷 후기 검색등을 통해서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전세계적으로는 키엘의 울트라페이셜크림과 크리니크의 분홍크림(원래 이름은 복잡해서 기억이 안나네요;;)이 유명하기도 하고 많이 팔립니다. 키엘 제품이 좀더 기름져서 건성분들에게 추천 많이 받고 크리니크 제품이 지성분들에게 추천 더 해주는 편인데 둘다 군인신분에선 가격이 쎈편이니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샘플 써보시고 결정하시는게 좋겠습니다. 


그리고 요즘 3초 보습법이라 해서 올리브 오일 등이 여러 메이커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데(윤아양이 선전하는 이니스프리에서도 판매하더군요!) 이런 페이셜 오일들만 발라줘도 되고 이게 좀 부담된다면(미끄덩 거리는게 처음 바르면 기분이 영 별로입니다.)오일을 자기전에 보습제에 한두방울 섞어서 사용해줘도 보습에 큰 도움이 됩니다. 


애기피부로 유명한 고현정씨는 미스트를 가지고 다니면서 수시로 뿌려주신다는데, 건성피부분들은 미스트 사용을 생각해보시는것도 좋습니다. 꼭 제품을 살 필요는 없고 깨끗한 물과 평소 사용하시는 토너 약간, 쓰시는 향수 약간 정도 섞어서 향수공용기(다이소나 화장품 로드샵 가면 1000~2000원에 구하실수 있습니다.)에 넣어 들고다니면서 얼굴 앞에 뿌리고 얼굴 가져다 대시는 방법으로 보습해주실수 있습니다~(다만 다큰 청년이 이런거 들고 다니면 주위의 시선은 좀 싸늘할 수도 있습니다;)

-> 미스트가 증발되면서 오히려 수분을 더 앗아간다고 하는군요.;;;


가장 중요한 자외선차단제의 경우는 건성피부나 중성피부 분들은 크게 고민하지 않으시고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아침에 평소 사용하던 보습제 1~2개 정도 줄이시고 오일리한 선크림 발라주시거나 보습 충분히 하시고 매트한 선크림 발라주시는 등으로 관리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중성피부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자신의 피부가 그날 건조하면 건성에 준해서, 좀 번들거리면 지성에 준해서 관리해주면 되는데, 대부분 특별히 신경써서 관리 안하셔도 되는 이상적인 피부입니다.(그만큼 중성에 해당하는 사람들의 숫자는 적어 화장품 마케팅에서도 건성과 묶어서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다음 주제는 자외선차단제를 자세하게 다뤄볼 생각인데, 내용자체가 복잡하고 읽어봐야할 자료도 많아서 시간이 좀 걸릴것 같습니다.(하다가 때려치고 다른 주제로 먼저 찾아뵐지도 모르겠네요...) 최대한 빠른 시일안에 정리해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덧글에 질답이 많이 달렸던 연재글이라 실명은 가운데 이름만 *표 처리했습니다 ^^;; 군인들이 얼마나 피부에 관심이 많은지 엿볼 수 있는 기회가 되실수도 ㅎ 



 병장 김*성   waterproof선크림이아니더라도 클렌징오일로 지워주면 좋은건가요??  

-> 모공을 막을 수 있는 다른 제품들을 지워주는 효과도 있고 수성세안으로 지워지지 않는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과도 있으니 클렌징오일도 잘 활용하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일병 박*근   급 질문이 생겼습니다. aha나 bha를 안써봐서 모르겠는데, 스크럽폼같은 각질제거제처럼 세안하듯이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로션바르듯이 발라놓기만 하면 자연히 각질이 제거되는 제품입니까? 제거의 원리(?)라고 해야하나 그게 좀 궁금하군요.

스크럽만 써봐서 원리를 모르겠네요.  

-> AHA나 BHA는 세안형식으로도 제품이 나오는데, 로션이나 젤 타입으로 피부에 발라놓아서 화학적으로 각질을 매일매일 제거하는 제품이 요즘 트렌드입니다.(바르고 별도 세안 안합니다.) 



 병장 조*욱   나준영 병장님 어제 멘톨라이트성분함유된스킨 물어봤던 사람인데요. 스킨 다른것(바이오더마)으로 바꿨더니 붉은기가 덜하네요. 원래 바닷바람맞아서 안면홍조가 조금 있는것말고는 붉어지진않습니다. 감사합니다. 

-> 다행이네요~ 아마 피부가 어떤 요인으로 약해져서 예전에 받던 멘톨 성분에 대한 저항이 지금 약해지셨나 봅니다. 앞으로 토너 고르실때 멘톨류 없는 제품으로 고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병장 김*현   입술주변이 조금씩 트는데요 원래 안이랬는데 자꾸 트니까 신경쓰이네요 ㅠㅠ 피부가 붉게되고 쫌 따끔 거려요~ 어떻게 해야할까요?  

-> 날씨가 건조해지고 추우면 입술 같이 약한 피부쪽이 자주 트게 됩니다. 립케어 제품(니베아나 뉴트로지나 같은 마트브랜드에서도 싸면서 질좋은 제품 많이 나옵니다.)과 보습제로 보습 신경 써주시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