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의 샘/피부관리TIP

7화. AHA와 BHA

본 연재글은 군복무시절 2010년 12월 8일부터 2011년 1월 10일까지 공군 인트라넷 자유게시판 15N진에 연재했던 연재글을 복원해서 올리는 글입니다 ^^ 혹시나 잘못된 정보가 있으면 피드백 해주시면 바로바로 반영하겠습니다.


이전 연재

2화. 화장품 용어통일!

3화. 지성/여드름성 피부 관리법

4화. 건성/중성 피부관리법

5화. 화장품 관리 5계명!

6화. 에센스에 대해서



2010. 12. 17


메일로 문의하시는 분들 중에서 AHABHA에 대해서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아서 오늘 별도의 주제로 한번 다뤄보겠습니다.
(위 내용은 지성/여드름성 피부관리법과 건성/중성 피부관리법에서 살짝 다룬 내용이긴 해요.)



피부 겉껍질을 벗겨내서 밑에 있는 새피부로 대체되는 과정은 피부가 노화되서 자연적으로 떨어지는 과정과 물리적으로 스크럽(떼를 미는 것 처럼)을 통해서 벗겨내는 방법 등이 있는데 자연적으로 떨어지는 것은 떨어지기 전에 노화된 피부가 허옇게 일어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고, 물리적인 각질제거는 노화된 각질 뿐만 아니라 새피부에도 상처를 주기 때문에 피부에 그렇게 좋지는 않습니다.



이와중에 최근 화장품 업계의 트렌드로 떠오른 AHA와 BHA가 등장합니다.
AHA는 성분표기란에는 글리콜릭산, 젖산 등으로 표시되는 성분으로서 수용성 제제입니다. 보통 자외선에 손상된 피부를 진정시키고 미백과 주름개선을 목적으로 처방되는 성분입니다. 반면 BHA는 살리실릭산으로 표시되는데, 지용성입니다. 피부의 기름성분을 뚫고 들어가서 피지분비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여 과잉피지개선을 통한 여드름과 블랙헤드의 완화를 목적으로 사용됩니다.(벤조일퍼산이라는 성분과 함께 처방하면 여드름 개선에 매우 효과적인데, 피부에 영향을 줄 농도의 벤조일퍼산은 국내에선 피부과 전문의의 처방이 있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AHA와 BHA 모두 각질제거를 통한 피부재생에 탁월한 능력을 가진 '화학적 각질제거제' 입니다.
본인에게 적절한 량의 AHA/BHA를 매일매일 발라주면 피부재생 주기를 최적화시켜서 언제나 생생한 피부가 밖에 있게 되어 미적인 효과는 물론 피부건강에도 큰 도움을 주게 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적응되기 전까지(보통 1~2주) 얼굴이 화끈거리고 각질을 통한 자외선차단이 안되기 때문에 피부가 민감해져서 빨개지는 부작용등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국가에서 AHA와 BHA의 농도를 법으로 규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미용용품으로 사용할 수 있는 AHA는 8%까지, BHA는 0.5%까지를 국내에서 생산/유통 할 수 있도록 법으로 정하고 있고, 그 이상의 농도는 전문의약품으로 지정하여 의사의 처방이 있을때만 의약품으로서 생산/유통 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다만 국외에는 이보다 고농도의 제품도 생산되어 많은 사람들이 해외구매대행으로 이를 구입하여 쓰고 있습니다.
(식약청과 국내 대학들간의 연구에서 한국인의 일반적 피부에서는 AHA는 5%정도가, BHA는 1% 정도가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개개인간의 차이가 있는 만큼 본인에게 알맞은 농도를 알맞은 주기로 사용하는게 중요합니다.)



AHA와 BHA는 의약품에 준해서 다뤄지는 물질인 만큼, 올바른 사용법을 익히고, 자신에게 맞는 농도의 제품을 사용하는게 피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부작용이 심한데도, "아 1~2주는 이럴 수 있다고 했지?"라면서 버티다가 피부 엉망되는 경우도 있으니 남들이 Paula's choice 2% 젤 쓴다고 괜히 따라쓰지 말고 자신에게 맞는 농도를 찾아사용하세요! 그리고 사용기간 동안은 꼭꼭꼭꼭 양질의 자외선차단제를 올바른 사용법으로 발라주셔야 합니다!


사진출처 : http://www.paulaschoice.com/shop/skin-care-categories/aha-and-bha-exfoliants/_/Skin-Perfecting-Two-Percent-BHA-Liquid-Exfoliant/


많은 분들이 문의하는 내용이 "각질제거제는 각질제거한 다음에 씻어내야 하는게 아닌가요?"라는 질문이었는데, AHA와 BHA는 사용방법이 물리적 각질제거제와는 사뭇 다릅니다. 물론 AHA와 BHA를 세안제나 필링제에 포함시켜 제조하는 업체들도 있긴 하지만 요즘 업계는 대부분 젤이나 에멀젼 타입으로 개발하여 토너(스킨)를 바른 다음에 피부에 도포하고 씻지 않고 다른 화장품들을 바르면 해결되는 제품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얼굴에 바른 화학제가 하루동안 작용하여 피부재생주기를 조절하도록 하는 것이죠. 그냥 매일매일 토너 이후에 적당량을 발라주시면 됩니다.



AHA와 BHA는 잘만 사용하면 고가의 전문샵에서 받는 각질제거를 대체할 수도 있는 훌륭한 성분이지만, 잘못 사용하면 독이 되는 만큼 본인이 올바르게 사용할 자신이 있는 분들만 사용하시고, 사용기간 동안은 제조사에서 권하는 권장사용량과 사용법을 잘 따라서 슬기롭게 이용해야겠습니다.





덧글에 질답이 많이 달렸던 연재글이라 실명은 가운데 이름만 *표 처리했습니다 ^^;; 군인들이 얼마나 피부에 관심이 많은지 엿볼 수 있는 기회가 되실수도 ㅎ 



 상병 서*준   BHA 대표적 화장품이 몬지 궁금 합니다.. 

-> 국내에서 가장 대중적인 브랜드는 아마 Paula's Choice일겁니다. 0.5~2% 농도대로 잘 세분화해서 제형도 다양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국외에서는 뉴트로지나에서도 좋은 BHA나오고 있고, DCL이나 Dr.Hansens도 유명합니다. 0.5% 초과하는 농도의 제품은 국내 정식수입/판매는 안되서 인터넷 구매대행으로만 구입하실 수 있을겁니다.  


 상병 서*준   왠지 모르게 사고 싶어지넹..........혹시 가격대도좀 알수 있을까요? 

-> 대부분 118ml에 3만원 정도의 가격대로 판매될텐데 해외배송비가 추가되면 4만원은 넘겠죠? 폴라같은경우는 화장품 까페에서 공구하는 경우도 많고, 뉴트로지나 같은 경우는 국내 오픈마켓에서 2만원 초반대로 구하실수도 있긴 합니다.    

 


 병장 추*선   아...제가 뉴트로지나 스킨 클리어링 스무딩 모이스쳐라이져를 썼는데요. 처음에 얼굴이 화끈거리고 따가워서 '오~ 신기하다' 했거든요. 그러고나서 장기간 사용했는데, 얼굴에 때가 벗겨지는 것처럼 문지르면 각질이 벗겨지더군요...처음에는 이게 오래된 때가 벗겨지나보다...하고 열심히 벗겼거든요. 뭐, 덕분에 피부가 많이 개선된 감도 있습니다. 아마도...성분 표시를 제대로 보지는 않았지만 AHA, BHA 성분이 들어있을 수도 있겠네요.  

-> 스킨클리어링 라인이 그 주황색 병에 든라인인가요? 맞다면 BHA가 0.5정도 들어있을겁니다~ 

 


 병장 김*범   질문있는데요.. 화장품은 피부에 맞는거 한제품을 오래사용하는게 좋다던데 샴푸는 그 반대라는 소리를 들었거든요.. 왜그런지 아시나요^^? 답변좀해주세요ㅎ 

 -> 피부도 한제품을 오래사용하는 것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다양한 제품 사용해보는게 피부가 한 환경에 익숙해지지 않아서 더 건강한 스킨케어가 가능합니다. 뭐 그런 의미에서 말이 나온것 같네요~ 

 


 상병 안*식   중성피부인데 여드름같이 조금씩 올라오는 부분에 BHA젤을 발라줘도 상관없나요?


꼭 지성만 BHA를 써야하는지 궁금합니다. 

->네 여드름난 부위에만 바르는 Spot-Gel 형태로도 많은 제품 개발되고 있습니다. 건성피부인데 여드름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은 BHA를 여드름 나는 부위에만 바르더라구요~  

 


 병장 추*선   궁금하게 있는데요, 제가 했던 것처럼 바르고 나서 얼굴에 마찰을 줘서 벗겨내야 하나요? 아니면...가만히 냅두는게 좋나요? 그리고 그러한 성분이 들어간 제품이 보통 모이스쳐라이져인거 같은데, 이런 것을 바르고 그 위에 또 다른 로션이나 수분크림 같은 것을 발라도 괜찮나요? 제가 이참에 오르비스 아쿠아포스를 사려는데, BHA성분이 들어간 폴라초이스 제품도 생각하고 있거든요...


아! 또 궁금한게 있는데, 각질제거 효과를 주는 AHA/BHA 제품으로 얼굴에 있는 여드름 흉터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될까요?


-> 마찰로 벗기는 것보다는 가만히 냅두는게 피부건강상은 더 낫긴한데 미관상 보기 별로라서 각질 많다고 느껴지시면 세안할때 마사지 평소보다 오래하셔서 자연스레 떨어뜨리는게 더 낫습니다~ 

그리고 BHA나 AHA모두 그 위에 다른 제품 바를거 감안하고 개발된 제품이라 그냥 바르셔도 됩니다. 

여드름 흉터 제거는 '힐링크림'이라고 별도 제품이 있는데, 화장품에 의존하기 보다는 피부과에서 레이저시술 받는게 훨씬 효과가 좋습니다~  

 


 일병 김*섭   아  BHA 1%쓰다가 2%질렀는데.... 2%쓰는사람 별루없나요??? 1%로 다시 돌아가야하나요..  

-> 1%로 원하는 효과 못보셨다면 2% 쓰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다만 용법과 용량을 잘 조절하셔서 본인에게 맞는 배합을 쓰시는게 중요하죠~ 폴라제품 쓰시는 분들은 대부분 2% 제품 사용하실 겁니다. 




 상병 안*식   한가지 더 궁금한게 있는데 aha랑 bha의 기능이 저렇게 확연히 구별이 되는건가요?


미백하고 주름개선 효과는 aha를 사용해야만 볼 수 있는지 


아니면 둘 다 효과는 비슷한데 주 사용목적이 다른건지 궁금합니다.  

-> 효과는 비슷한데 AHA가 작용하는 건 피부 외피, BHA는 내피의 피지 부분에 작용하기에 주사용목적은 다르게 나타나죠. 피부결개선이나 주름개선은 건강한 피부에선 당연히 수반되기에 AHA나 BHA나 비슷비슷합니다. 최근에는 두마리 토끼를 원샷원킬하기 위해 AHA 4%, BHA 0.5%를 한제품에 배합해서 동시에 바르는 제품도 개발되서 나오고 있습니다.  


 


 병장 박*현   아침에 물세수-스킨후에 BHA를 바르는게 낫나요

아니면 저녁에 클렌징-스킨 후에 BHA를 바르는게 낫나요 아니면 둘다?


그리고 시드물 바하젤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는 안나와있어서요. 

-> 저녁에 바르는게 낫습니다. BHA를 쓰면 피부가 민감해져서 자외선을 안받는게 더 좋거든요. 시드물은 제가 써본적이 없어서 평가드리기 어렵지만 국내생산 제품이니 0.5%를 넘지는 못할겁니다~ 

 


 일병 김민섭   지금 BHA2%센트 토너바른 화장솜 뒷면에 발라서 쓰고있는데 어느정도 양이 1회 사용 적정용량인지좀 궁금합니다!!    그리구 지금 아침저녁으로 BHA다발라주고 있는데 저녁에만 바르는게 좋나요??하루 2번이면 피부에 무리가 갈거같기두하구... 


-> Paula's Choice 제품인가요? 그거 사면 작은 진주알 만큼인가 바르라면서 모양 그려진 스티커하나 붙어있을텐데요...  일반적으론 반찬으로 먹는 콩자반 정도 크기로 바르시면 될겁니다~ 그거 바르시고 너무 화끈거리시면 양을 줄이시던지, 이틀에 한번만 바르시던지 조절하시면 되구요~  

 

일반적으로는 자외선을 피하기위해 저녁에만 바르는게 낮습니다~ AHA와 BHA를 동시에 쓰는 분들은 아침에 AHA바르고 저녁에 BHA 바르거나 반대로 하시는 분들도 있긴 하더라구요. 저는 저녁에만 바르는걸 더 추천드립니다.  

 


 일병 김*섭   폴라초이스꺼 맞습니다. 보통 대부분 사람들은 하루에 2회사용하나요??아니면 저녁에만 1회사용하나요?? 아니면 이틀에 한번꼴로 사용하시는지 적정사용회수가 궁금합니다..   

-> 폴라 아줌마는 하루 1회 저녁 사용을 추천하는데, 나중에 익숙해지면(솔직히 오랜기간 쓰면 효과가 좀 떨어져요. 내성생겨서...) 횟수를 점차 늘려가라고 하더군요.  

 


 병장 장*수   폴라 2% 쓰고 있는데 손으로 슥슥 발라도 상관 없나요?

화장솜으로 바르는 분들이 있다고 해서 질문드립니다.  

->  화장솜으로 바르는게 훨씬 고르게 발려서 도움이 될 겁니다. 그리고 리퀴드 타입이 아니라면 젤타입은 마른 화장솜에는 좀 따로 놀수도 있어서 폴라 아줌마는 스킨 바르고 남은 화장솜 뒷면으로 바르는걸 추천하고 있습니다. 손으로 바르셔도 골고루 펴바르면 괜찮습니다~ 

 


 병장 지*윤   AHA BHA가 스크럽인가요 ?? 

아님 로션??? 폴라초이스나 시드물에서만파는건가요?  

-> 스크럽은 아니고 제형은 다양하게 나오는데 보통 토너 뒤에 바르면 되게 나오고 있습니다. 스크럽 제품에 포함되서 나오긴 하는데 그건 효과가 토너 뒤에 바르는 애들보단 안나온다고 합니다. 나오는 회사는 다양합니다~ 

 


 병장 장*수   비비크림 질문인데요 선크림은 2~3시간마다 덧발라주는게 좋다고 하는데

비비크림을 선크림 겸용으로 쓸경우 2~3시간마다 덧발라줘야 하나요?  

-> 자외선차단을 비비로 하시면 그게 맞긴한데, 비비크림 계속 바르기는 좀 신경쓰이지 않나요? (저는 비비 티안나게 바르기 어렵던데...) 전 사회에선 비비 아침에 공들여 바르고 그 이후에는 선크림 덧바르면서 컨실러만 쓰는데... Skill 있으시면 비비 바르셔도 됩니다!  

 


 병장 전*호   AHA BHA 전에 쓸 만한 스킨이나 클렌징 추천 해주실수 있으신가요~ 

 ->스킨이나 클렌징은 종류가 워낙 다양해서 추천이 어렵습니다~ 스킨은 무알콜,무색소, 무향료 제품 사용하시는게 좋고, 클렌징은 거품 많이 나는 애들이 좋습니다~   

 


 병장 지*윤   그럼 피부과에서 쓰는 스킨하고수분크림하고선크림써주는건

어떤가요? 아니면 크리니크라는제품갠찮다고하는데

이건어떨지궁금합니다 쓰게되면 새로다시살건데

토너 하고 뭐뭐사는게좋을지좀 답변부탁드립니다!!  

-> 피부과에서 추천하는 제품이 원래 화장품회사에서 개발한 라인인지 아니면 피부과자체 브랜드인지 판단하는게 좋습니다. 피부과에서 직접 제작한 브랜드는 그닥.. 장삿속인거 같아서 저는 그렇게 신뢰하지 않고 약만 받아 쓰지요. 크리니크는 백화점 브랜드 중에서 색소 쿨하게 쓰는거만 빼면 성분이나 사용감이나 모든 면에서 우수한 제품 중 하나입니다. 기초적으로 갖추셔야할 제품은 선크림, 클렌저, 토너, 보습제 정도만 있으면 충분합니다. 추가적으로 각질제거하고 싶으시면 AHA/BHA 함유 제품 쓰시거나, 물리적스크럽 제품 쓰셔도 되구요.  


 병장 지*윤   제가쓰는클랜저는

주황색 뉴트로지나껀데 이거갠찮은가요?

그리고 토너랑 수분크림만바르는데 피부과에서 화장품회사에서

개발한라인인거같네요

그래서 제가 이번에다써서바까볼려는데 크리니크로 갠찬핟고하길래

저는 지복합성피부고 T존에 유분이있어서 반짝거리는데화이트헤드같은거

좀있고 좁쌀이좀많은편이에요 ㅠㅠ 토너는 무알콜이낫나요?

또한 이런피부일경우 어느제품을 사용해야할지 고민중인데

갠찮은거있으면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 또한선크림은 어떤게나을지!!  


-> 뉴트로지나 주황색 라인이 여드름/트러블성 피부개선을 위해 나온 라인일겁니다. 지성피부라면 지성용 토너는 대부분 알콜을 포함해서 나오는데, 알콜의 분명 좋은 기능들도 있지만 트러블성 피부라면 가급적 안쓰는게 좋죠. 크리니크는 알콜 많이 있어서 꼭 쓰시고 싶으시면 클래리파잉 모이스쳐 로션 시리즈만 생각해보시는게 좋을듯 싶습니다. 선크림은 유분기 적은 제품 고르세요~ 

 


 병장 김*환   여기랑 관련이 좀 없지만 질문 있습니다 ! 선크림을 매일 바르면 딥클렌징 오일로도 이중세안을 매일 해줘야 하는 건가요?   

-> 선크림에 Water Resistant나 Water Proof라고 적어져 있으면 폼클렌징만 쓰기보단 오일이나 크림 타입의 유성세안을 해주고 그 다음에 수성세안 해주는게 좋습니다~ 선크림 안쓰는 날에는 유성세안 생략하시면 되겠죠?  


 병장 이*종   아 준영이형이었구나 ㅋㅋ

아토피는 뭐 괜찮은거 없을까? ㅠ  

-> 우와 반갑다야~ 음.. 아토피는 아무래도 피부과에서 전문 약 처방받는게 나을겨.. 괜히 화장품으로 고쳐보겠다고 했다가 부작용만 생길수 있거든... 아토피 관련해서 정말 순한 제품들 나오고 있으니까 그런 쪽으로만 알아보는게 나을것 같다~ 

 


 병장 이*승   아하 바하 좋다고들 하는데 아하바하 들어간거 쓰면 좁쌀 생기고 피부가 뒤집혀서 ;; 명현현상이라고 해서 사용횟수, 주기 조절해봐도 영 다시 좋아지질 않아서 아쉽  

->  AHA나 BHA도 화장품의 일종인 만큼 안받는 사람이 분명있습니다~ 무리해서 적용하려 하진 마세요~  

 


 병장 박*찬   AHA나 BHA를 쓰게 되면 스크럽제나 각질제거제를 쓸 필요가 없는건가요? 궁금합니다!


-> 네 별도로 사용하시면 오히려 피부에 자극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