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끄적끄적/일상다반사

실제 당한 소액결제 사기... 그리고 대처법

오늘 점심을 먹고 있는데... 갑자기 문자가 한통 슝 날아오더라구요...


[SNLkorea]서비스컨텐츠정보이용료월정액17600원 결제완료 문의:1666-6891

-> 해당 번호를 표시 하지 않고 있었는데, 요즈음 인터넷 상에서 해당 번호를 가진 업자에 의한 피해가 많이 늘어나는 듯해서 번호를 공개하는 것으로 변경합니다. (13.12.09)


음? 소액결제??? 17600원 결제완료???



=ㅁ=???

내가 뭘 결제한 것도 없는데 이게 뭘까.. 싶었죠..


아마 저 번호로 전화걸면 추가로 정보를 취해서 사기치는 보이스피싱을 위한 문자일거라 생각하고


점심을 먹고 KT홈페이지에 들어갔는데??????


헛... 정말 결제가 되었네요;;;;;


너무 당황스러웠지만.... 오늘 제가 겪었던 일과 인터넷을 찾아보고 대처했던 점을 한 번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결과적으로 취소받았거든요 ^^)

다들 당황하시지 말고... 혹시나 놀라서 인터넷 검색하시다가 이 글 찾으신 분들이나


아직 당하진 않았지만 건너건너 여기 들어오신 분들도 혹시나 이런일이 생기면 다음과 같이 대처하시면!!!

꼭 돈 돌려받으실 수 있으니 미리미리 알아두시는것도 좋으실듯합니다 ^^



이름하야 <소액결제 사기 피해당했을 때 대처법>


1. 피해사실을 확인하고 최대한 빨리 관계기관에 민원을 접수해야 합니다.


대부분 이와 같은 사기를 하는 업체들은 P2P와 같이 동영상이나 불법 자료들을 제공하는 조건으로 돈을 취하는 구조를 취하고 있는데, 이들이 말하는 논리가 "당신이 이미 서비스를 이용했으니 환불 해줄 수 없다!!" 입니다.


서비스 이용을 했느니 마느니 하는 소리가 나오지 않도록 최대한 빨리 접수를 하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2. 다음과 같은 순서대로 결제 취소 or 환불을 받기 위해 민원을 제기하셔야 합니다.


1) 사기업체 직통전화  <- 이게 원칙이긴 한데 오히려 2차적인 사기를 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2) 본인의 통신사 114 고객센터

3) 해당 결제대행업체(모빌리언스, 다날, 인포허브 등등 다양한 업체가 있습니다.)

4) 소액결제 중재센터

5) 국민신문고



3. Step by Step으로 제가 접수했던 민원 순서대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저 번호로 전화를 하면 보이스피싱 등의 2차적인 피해가 가능할 수 있으니 저는 제 통신사인 KT의 114 고객센터에 먼저 전화를 해서 "소액결제 사기피해를 당했으나, 해당 업체와 연락이 닿지 않는다" 라고 접수를 했습니다.

(이렇지 않으면 먼저 전화를 해보라고 번호만 알려주고 응대를 하시니, 이 정도의 선의의 거짓말을 하셔도 좋습니다 >_<)


그러면 상담사가 "해당 업체에 KT본사 명의로 클레임을 제기하고, 확인하는 대로 고객에게 연락하도록 조치하겠다." 라는 응답을 해주더군요.


이런 업체들은 대부분


고객의 통신요금 -> 통신사 -> 결제대행업체 -> 사기업체


이런식으로 돈이 흘러가는 구성이기 때문에 통신사나 결제대행업체가 상대적인 甲의 위치에 있기에 이쪽을 통해 클레임이 들어가는게 훨씬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다음으로 저는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한 결제대행 업체의 고객센터에 민원을 접수하였습니다.



저는 인포허브 라는 업체가 이 사기업체의 결제를 대행했기에 해당 업체의 결제내역을 먼저 확인하고



인포허브의 고객센터에 이를 취소해달라는 민원을 올려두었습니다.


제가 사용한 문구는 

소액사업자 인포허브 결제일 2013-12-06 cp snlkorea자동과금 금액 17600원 거래번호 5091A7**** 저는 전혀 가입한 적 없는 서비스인데 결제가 되었습니다 취소바랍니다.


이렇게 남겼어요 ^^


그리고 나서 저는 소액결제 중재센터(http://www.spayment.org/)에도 접수를 해두었습니다.

이 기관은 요즘 피해가 급증하는 소액결제 피해를 업체와 고객 사이에서 중재를 해주는 기관입니다.


들어가면 이와 같은 form에 입력을 하도록 되어있는데, 여기 들어갈 정보는 통신사에 요구하면 쉽게 구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저렇게 접수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국민신문고(http://www.epeople.go.kr/)에도 접수를 해두었는데,

이 사이트는 정부기관에 국민이 피해를 입었을 때 해결해달라고 민원을 접수하고 처리해주는 사이트입니다.




형식은 소액결제 중재센터와 비슷한데요.

접수를 하시고 담당 기관은 <미래창조과학부>로 선택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신문고의 단점은... =ㅁ=;; 처리예정일 12.21일...... 접수하고 대처하는데 시간은 오래걸리지만 보통 위 단계에서 해결안되고 여기까지 가게 되면 시간은 걸리더라도 거의 해결된다고 하니 귀찮더라도 여기까지 미리 해두시길...



저는 운 좋게도 3단계 결제대행사 단계에서 해결이 되었습니다.



해당 업체에서 취소처리 된 부분에 대한 메일 답신도 받았고, 통신사에도 확인해보니 결제가 정상적으로 취소되었다고 확인받았습니다.


(그리고 이제 필요없어진 중재센터와 미래창조과학부 민원도 전부 철회했습니다 ^^ 다들 이런 업무 때문에 바쁠텐데 전단계에서 처리됐으면 번거로우시더라도 바로바로 철회해주시는게 다른 더 심각한 피해 입어서 전전긍긍하시는 분에겐 도움이 되겠죠?)



이와 같은 소액결제 사기피해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1. 모르는 사이트에서 핸드폰 번호를 집어넣고 날아오는 승인번호를 다시 입력하는 형태의 모든 사이트에 가입하지 않기!

(어떤 회사도 절대 공짜로 여러분에게 영화를 보여주거나, 불법 소프트웨어를 다운 받을 수 있게 해주지 않습니다.)


2. 스마트폰, 특히 보안이 취약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문자로 날아오는 단축주소 절대 누르지 않기!!

(goo.gl/dsfsdf 라던가 bit,ly/sfdsf 등등 여러 형식으로 줄여서 오는데 이런 주소에는 .apk 형식의 파일을 자동으로 받게 되는데 이런 식으로 악성코드에 감염되어서 사기업체에서 보내는 승인문자를 고객 모르게 업체에 보내줘서 소액결제 사기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3. 안드로이드 폰에서 apk 파일 설치 차단해 놓기!!



회사마다 메뉴가 약간 다르긴 한데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설정 -> 응용프로그램


혹은


설정 -> 보안


으로 들어가면 "알 수 없는 소스" 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를 설치하는 것에 허용이 체크가 되어있으면 이를 해제하고,

LG 스마트폰은 이를 매번 확인하기도 선택이 가능하다고 하니, 이런 정도로 설정을 해두시면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대비를 한 저도.. 이런 피해를 당한만큼(통신사와 결제대행업체도 어떻게 이런 피해가 당한지는 확인이 어렵네요 ㅜ) 사기업체들의 기술은 날로 발전해가는 것 같습니다.


본 포스팅에서 살펴본 막상 피해를 당했을때 대처할 수 있는 방법도 미리미리 알아두시고 혹시 피해당하시면 바로바로 대처하시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