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gil 사용법 02. 표지와 목차 만들기



지난 연재에 이어서 오늘은 텍스트를 가져와서 epub 파일을 만드는 과정을 함께 배워봐요~


한국고전번역원 한국고전종합DB(http://db.itkc.or.kr)에 접속하겠습니다.



여기서는 다양한 고전번역서들과 조선왕조실록 등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에 대한 다운로드 등의 기능은 제공하지 않고있습니다.

다만, 개인적인 사용으로서의 텍스트 사용은 허용을 해주고 있기 때문에 저는 지난 올재클래식스에 포함은 되었으나, 이북제공에서 제외된 <청성잡기>를 epub로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http://www.olje.or.kr/classics/classics_view7.asp




검색창에 청성잡기 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검색되는데,

고전번역총서 중 1번으로 검색된 청성잡기로 들어가보면




이런식으로 Tree구조로 책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각주가 하이퍼링크로 다 만들어져있는 구조인지라 컴퓨터에서 활용하기에는 좋지만, 아무래도 컴퓨터로 보긴 눈이 아픈지라 ㅜㅜ 텍스트를 추출해서 이북에 넣어다닐 수 있도록 작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커버 이미지부터 만들어볼까요?


메뉴의 Tools -> Add Cover로 들어가 봅시다.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요, Other Files로 들어가서 미리 구해놓은 책표지파일을 집어넣으면



Cover.xhtml라는 파일이 text안에 만들어 지면서 커버 페이지가 만들어졌네요.




다음에는 속지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미 만들어져있던 Section0001.xhtml에 만들어보겠습니다.


저렇게 간단히 입력을 해놓고, 우리가 사용할 책에서 사용할 Font등을 지정해주어야겠죠?


Edit 메뉴에서 제일 아래에 있는 Preferences로 들어가봅시다.



저기에 위치한 Standard Font에 원하는 폰트를 설정해두고 Font Size등도 설정을 해두면 앞으로 작성되는 파일들은 저기에 맞추어서 작성되게 됩니다.



청성잡기는 5권으로 나누어져있는데 일단 1권을 먼저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작성하던 Section0001.xhtml을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다음과 같은 팝업메뉴가 뜨는데 여기서 Add Blank HTML File을 눌러봅시다.

(아래아 한글 등 워드프로세서에 익숙하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나누고 싶은 페이지 마지막에서

Ctrl 키와 Enter키를 동시에 눌러도 해당 기능이 됩니다.)


교보ebook 같은 어플에서 장과 장을 넘어가면 로딩이 되는 경우 있죠? 이렇게 epub파일은 여러 xhtml파일들이 모여있는 압축파일과 같은 개념이라 이렇게 일정 분량이 넘어갈때 로딩이 길어가는 걸 막을 수 있도록 자신이 적당하다 생각되는 분량에서 이렇게 끊어주면 됩니다 ^^


청성잡기는 아래와 같이 권 - 췌언 - 그리고 각 소제목 등으로 나누어져있는 구조네요?




Epub 파일을 전자책 리더기로 읽을 때 목차에서 바로바로 찾아갈 수 있는 기능 많이들 써보셨죠?

위와 같이 단계가 나누어진 목차를 한 번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텍스트는 미리 홈페이지에서 복사 - 붙여넣기로 가져왔습니다.

제일 위에 청성잡기 제1권 이라 적어진 부분을 블록 설정을 하시고, 왼쪽 위에 보이는 h1, h2, h3, h4 적어져있는 버튼을 누르면 글자 크기도 커지게 됩니다.


바로 밑에 췌언도 h2로 설정해주고, 초한의 성패 등 소제목들은 h3으로 설정을 해봅시다.


다 설정을 하고 나서 이제 이를 확인해봐야겠죠?





Tools-> Table of Contents -> Generate Table of Contents로 들어가봅시다.




자신이 원하는 대로 잘 설정이 되었는지 확인을 해보고 ok를 눌러줍시다!


그리고 흔히 전자책을 열면 목차가 있는 경우가 많죠?

하이퍼링크가 포함된 목차 페이지를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기능을 이용해 보자구요.


Tools -> Table of Contents -> Create HTML Table of Contents를 눌러보면



이렇게 목차 페이지가 만들어지고, 해당 목차를 누르면 원하는 페이지로 이동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


오늘은 이렇게 표지와 목차를 만들어보았는데요, 다음에는 메타데이터 설정과 Sigil의 더 복잡한 기능등을 살펴보도록할께요 ^^






  • 고맙습니다. 차례에 하이퍼링크 거는 법 찾고 있었는데 여기 딱 있네요. 유용한 정보 잘 보았습니다!

Write your message and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