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의 샘/피부관리TIP

13화. 화장솜에 대한 오해

본 연재글은 군복무시절 2010년 12월 8일부터 2011년 1월 10일까지 공군 인트라넷 자유게시판 15N진에 연재했던 연재글을 복원해서 올리는 글입니다 ^^ 혹시나 잘못된 정보가 있으면 피드백 해주시면 바로바로 반영하겠습니다.


이전 연재

8화. 화장품에 관한 오해와 진실

9화. 점성에 따른 보습제의 구별

10화. 화장품 구입 요령

11화. 흔히 스킨이라 불리는 토너(Toner)

12화. 면도(Shaving)



2010. 12. 24


화장솜의 기능은 간단히 설명드리면


토너를 골고루 얼굴에 발라주고, 세안과정에서 미처 제거하지 못한 노폐물과 피부에 남은 세안제를 제거하며, 탈락되지 못한 각질을 제거하며, 수분을 공급하고, 피부결을 정돈하는 기능입니다.(피부결 정돈 효과는 매우 미미합니다....)


많은 분들이 걱정하시는 부분이

1. 화장솜을 사용하면 얼굴에 스크레치가 나니까 쓰면 안된다.
2. 화장솜을 쓰면 토너(스킨)을 더 많이 쓰게 되니 경제적이지 못하다.
3. 화장솜에 있는 표백물질이 얼굴을 더 손상시킨다.

요정도인거 같은데


먼저 화장솜으로 인한 스크레치 문제입니다. 화장솜은 물리적 물질이고, 당연히 스크레치는 동반합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각질제거제에 의해서나 자연적으로 떨어질 각질 중에서 아직 떨어지지 않아 미관상 안좋아 보이는 각질들을 제거하는 기능을 가집니다. 화장솜에 의한 스크레치 보다는 세안 이후 거친 수건으로 얼굴을 박박 문대면서 닦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게 훨씬 스크레치를 많이 냅니다... 세안 이후에는 얼굴에 톡톡쳐준다는 느낌으로 수건을 사용해주세요~ 스크레치도 스크레치지만 문질문질 하는 과정에서 향후 주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화장솜이 더 많은 토너를 사용한다는 점인데, 같은 면적에 같은 양을 바른다고 볼때 손에 흠뻑 부어서 팡팡 치면서 바르는거나 화장솜에 머금어서 바르나 큰 차이는 없습니다. 화장솜이 가지는 다른 이점에 비하면 이 부분은 좀 미미한 걱정인거 같네요.


마지막으로, 화장솜의 표백물질에 대한 문제는 90년대 후반에 이미 공론화된 부분입니다. 과도한 염소표백으로 인해서 언론에서 비중있게 다루고 지금은 많이 괜찮아진 부분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국내에서 시판되는(국내생산) 제품이라면 이 문제에 대한 걱정은 거의 없다고 보셔도 되고, 특히 2500원 이상대의 고급화장솜의 경우는 크게 걱정안하셔도 되는 부분입니다. 혹 걱정되시는 분들은 사제넷에서 천연화장솜, 유기농화장솜 등으로 검색하면 독일이나 호주 등지에서 수입해서 판매하는 화장솜들도 있으니 그쪽 알아보시는것도 좋을 듯 합니다.



제가 화장솜 사용을 추천하는 가장 큰 이유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올바른 세안을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세안 과정에서 많은 노폐물이 그대로 남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비누를 사용하신다면 비누액을 고체화 시키는 과정에 들어가는 응고제 성분이 모공을 막을 수가 있는데 세안과정에서 이같은 불필요한 화학성분들을 미처 제거하지 못했을 경우 화장솜과 토너를 이용해서 이를 제거할 수 있다는 '마지막 클렌징'이라는 점입니다.


저는 비누를 사용했을 때는 물로만 30회 이상 깨끗이 씻어내려고 노력을 하는데요 그래도 완전히 씻겨져 나갔는지 확신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꼭 토너와 화장솜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화장솜은 안쓰는 것보다는 쓰는게 여러분의 피부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적은 돈이나마 투자해서 올바른 피부관리 습관 들였으면 하는 저의 작은 바람입니다.







덧글에 질답이 많이 달렸던 연재글이라 실명은 가운데 이름만 *표 처리했습니다 ^^;; 군인들이 얼마나 피부에 관심이 많은지 엿볼 수 있는 기회가 되실수도 ㅎ 



 병장 이*혁   항상 좋은 글 감사합니다. 그런데 토너가 미스트로 나오는 것은 그냥 뿌려 주는 것으로 끝내면 되나요?? 아니면 얼굴에 뿌린 다음에 화장솜으로 문질러 주는 것이 좋은가요??

-> 미스트형으로 나오는 토너는 수분공급 목적으로만 나오는 제품인데, 이 경우는 수분공급 이외의 토너의 기능을 제대로 쓰긴 어렵습니다. 화장솜에 분사(!) 한뒤에 화장솜을 사용하는 방법을 쓸수는 있는데, 그냥 평범한 토너 사서 화장솜과 사용하시고, 지금 쓰시는 제품은 휴대하면서 건조할때 얼굴에 뿌려주는게 나아보입니다~

 


 병장 김*표   갑자기 급질문이 떠올랐습니다 토너는 마지막 클렌징이지않습니까? 그럼혹시 세안후 토너 에멀젼 등등을 바르고 외출하였다고했을때 중간중간에 토너를 발라주면 효과가 있습니까? 피부에? 

-> 중간중간에는 보통 미스트(토너 섞인 물이라고 보면 되는데)라고 얼굴에 스프레이식으로 뿌려주는 제품을 사용합니다~  

 


 병장 조*재   손으로 바르면 얼굴 전체에 골고루 발리는 느낌인데

화장솜은 .. 띄엄띄엄 발리는 찝찝한 기분인데 . .이건 뭐 방법없나요 ..

확실한 화장송 사용법이라던지~~

-> 화장솜에 흠뻑 적셔서(아끼지 말고 촉촉하게 적시는게 중요합니다~) 얼굴 가운데서 바깥 방향으로 노폐물을 밀어낸다는 느낌으로 닦아내주시면 됩니다~

 


 병장 이*진   스킨로션이 하나로 합쳐진 일명 2in1 로션은 어떤가요? 

그리고 2in1사용할땐 앞서 바르는 토너(스킨) 순서를 생략해도 되는건가요? 

-> 피부에 신경쓰기 귀찮은 차가운도시남자들을 위해서 나오는 제품들인데, 위에 기입한 기능들을 포기하고 보습에만 중점을 둔 제품입니다. 토너 본연의 기능을 위해서는 별도의 토너를 사용하시고, 해당 제품만 쓰실때는 토너 생략하고 쓰시면 됩니다~    

 

 병장 김*기   [강친] 화장솜을 의무대 쪽에있는 탈지솜으로 대신해서사용해도 되는것인가요

그리고 제가 토너 -> 로션 -> 썬크림 이리 바르고있는데


썬크림 횟수는 하루에2번입니까??  

-> 탈지솜은 화장솜과 달리 보풀이 일어날거 같은데요? 저도 써본적이 없어서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썬크림은 아침, 점심 2번 이상은 발라주는게 좋습니다. 점심때 바를때는 세안하지 말고 그냥 덧바르시면 됩니다~  


 병장 권*경   올바른 세안 방법이 궁금하네요

뽀드득할때까지 세안하는게 맞는건가요?

뽀드득까지하면 너무 당기고 그전까지하면 뭔가 안닦인거같고... 궁금하네요! 

-> 뽀드득하게 세안하는건 너무 강한 세안제를 이용하는 겁니다~ 당기지 않을 정도의 순한 세안제를 이용하고 추후에 토너와 화장솜을 위해 클렌징을 마무리하는게 좋습니다~  


 일병 조*윤   좋은글 감사합니다. 저도 참고 되었네요. 제가 쓴글에 논쟁이 붙었던데. 저는 이렇게 많은분들이 화장솜에 대해 크게 생각하고 계신지 몰랐네요. 

-> 화장솜 자체가 논란이 많은 부분이라 그럴거예요. 저는 쓰는게 좋다는 입장일 뿐이고, 나쁘다는 쪽에서도 저보다 많은 논리로 반대하고 있죠~ 일장일단이 있지만 아직 올바른 스킨케어 방법을 익히지 못한 초보자라면 화장솜 쓰는게 낫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