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의 샘/피부관리TIP

16화. 나쁜 성분 특집(2) : 화장품 성분 확인하기!

본 연재글은 군복무시절 2010년 12월 8일부터 2011년 1월 10일까지 공군 인트라넷 자유게시판 15N진에 연재했던 연재글을 복원해서 올리는 글입니다 ^^ 혹시나 잘못된 정보가 있으면 피드백 해주시면 바로바로 반영하겠습니다.


이전 연재

11화. 흔히 스킨이라 불리는 토너(Toner)

12화. 면도(Shaving)

13화. 화장솜에 대한 오해

14화. 세안제 : 비누와 클렌징폼

15화. 나쁜 성분 특집(1)




2010. 12. 27


나쁜 성분 특집 연재의 두번째 시간으로 화장품 성분 표시를 읽는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INCI(International Nomenclature Cosmetic Ingredient;국제화장품성분명명법)을 기준으로 전성분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국외에는 '아보벤존'으로 알려진 성분이 국내표기시에는 '부틸메톡시디벤조일메탄'이라고 표시를 해야되는겁니다.)


화장품의 전성분은 용기의 뒷라벨 또는 용기를 포장하는 포장지에 표시가 되어있는데, 이 모두에 표시를 안할경우에는 매장에 성분을 담은 팜플렛을 비치하거나,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서 성분을 공개하여야합니다.
(다만, 일부 예외 조항들이 있는데, 샘플이라던지 소형용기 제품 등에는 표시의 의무가 없습니다.)

글씨의 크기는 최소 5포인트 이상으로 적도록 하고 있지만 어차피 잘 안보이는건 마찬가지 인거 같습니다...



전성분은 함량이 많은 순서대로 기재되어 있으며, 1%미만의 제품들은 순서에 상관없이 기입할 수 있습니다. 보통 방부성분(파라벤류, 페녹시에탄올 등)이 0.4~1% 정도로 함유가 되어있기 때문에 여기 근처에 적어져 있는 성분들은 효과가 미미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화장품에는 정제수가 적으면 30% 정도, 많으면 80% 이상도 들어가는데, 정제수 근처에 알코올류가 붙어있는 경우 알코올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피부의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선크림류에 들어가는 아보벤존(부틸메톡시디벤조일메탄)이나 옥시벤존(벤조페논) 등은 국내법상 5%이상 들어가면 안되니 이들 성분 뒤에 있는 성분들도 함량이 5% 미만입니다.
성분의 함량의 경우 기업의 기밀사항이기 때문에 정확한 함량은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위와 같은 방법으로 추론하여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찾는 방법을 익혀두시는게 좋습니다!


국외 수입제품의 경우 의무적으로 한글로 번역한 스티커를 부탁해야 되지만, 간혹 안붙어 있는 경우나 국외에서 구매대행으로 수입해온 경우에는 한글표기가 없는데 이때는 Ingredients라고 적어진 부분에 성분들이 적어져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거의 소리나는 대로 표기하기 때문에 읽는데 큰 무리는 없을겁니다.


간단하게 성분표 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나쁜성분 특집에서 여러분들이 쓰시는 화장품에 있는 성분들도 많이 나올텐데 여러분들이 쓰시는 화장품에 들어간 성분들은 국내 식약청의 검사를 통과한 성분들입니다. 다소나마 의심되는 물질이라든지 특정 피부에 악영향을 주기에 모두에게 권하지 않기 위해서 이번 특집을 다루는 것이고, 나쁜 성분들은 대부분 화장품에 들어가는 양이 미미하기 때문에 크게 걱정을 하지 않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혹시라도 "이거 당장 버려야 되는거 아니냐?", "화장품 회사에 당장 내 변호사를 만나게 해줘야겠다!"-연재 당시에 SBS의 시크릿 가든 이라는 드라마가 인기 있었기에 삽입된 문구 같네요 ^^;;-는 식의 반응보단 일단 쓰시는 제품은 다 사용하시고, 다음에 구입하실 때부터 안좋은 성분들 기억해 두셨다가 좋은 제품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정말 피부에 안맞는 제품이라면 당장 버리시구요!)



다음주에는 화장품에 정말 불필요한 성분들과 방부성분 들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덧글에 질답이 많이 달렸던 연재글이라 실명은 가운데 이름만 *표 처리했습니다 ^^;; 군인들이 얼마나 피부에 관심이 많은지 엿볼 수 있는 기회가 되실수도 ㅎ 





병장 장*수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선크림을 바르다가 궁금증이 생겼는데 전역하고 머리를 기르면 앞머리가 이마를 가리는
경우가 많은데 머리로 이마를 가릴경우 그부분에는 선크림을 안발라줘도 되나요?

-> 머리카락도 자외선차단효과가 어느정도 있긴하지만 촘촘하지 않기 때문에 발라주시는게 좋을듯합니다. 이마나 목뒤에도 바르시는게 좋습니다.  

 

 병장 김*성   선크림바를때 수분크림을바르고 바르는데도.. 요즘들어서 굉장히 뻑뻑한느낌으로 발리고..잘발리지도않고.. 각질같은(때?)것이 계속나오네요..그것도요즘들어서 이게 왜그런거죠  

-> 선크림이 실리콘베이스면 손으로 문질문질하면 때처럼 벗겨집니다~ 수분크림이 다 흡수된 이후에 바르시는게 좋고, 바르고 나셔서 얼굴에 손 안대는게 도움이 됩니다~  

 

 병장 김*성   실리콘베이스는 뭐죠..?   

-> 보통 물리적자차 성분들이랑 디메치콘(실리콘계열) 애들이 따로 놀아서 때처럼 밀리는 경우가 있는데, 전에 쓰는 수분크림을 톡톡두드리고 시간좀 줘서 완전히 흡수시키고 쓰시면 좀 더 나을겁니다~ 선크림 바꿔보시는것도 좋구요~  

 

 상병 홍*표  혹시 존슨즈 베이비로션이 제 피부에 유/수분 벨런스에 잘 맞는거 같아

쓰려고 하는데 문제가 되는 성분이라던지 이런게 있나요...?

-> 제품의 자세한 전성분을 몰라서 확실하게 답변을 드리진 못하지만 전세계적으로 판매하는 제품인데다가 마트에 비치하여 판매하는 방식으로 운영하는 회사인지라 방부성분은 다소 강하게 들어갈 수 있고, 혹시 미네랄오일(피부자극도 있고, 특히 모공을 막을 수 있습니다. 추천드리지 않습니다.)이 들어있다면 다른 제품 찾아보시는게 좋을듯합니다.